'블로그스팟 한글 퍼머링크' 에 관한 짧은 후기를 남겨봅니다. 주말내내 블로그 외모 셋팅도 바꾸고 CSS도 추가하고 여러가지 노력하고, 심지어 몇개 포스팅도 남겼는데, 잠을 자기 직전에 제 포스팅 주소가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블로그스팟의 맞춤 퍼머링크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왜-한글주소가-생성이-안되는지-고민하는-남자

 

주말 이틀 꼬박 블로그스팟 셋팅을 하다 

 제 블로그 시작은 '네이버 블로그' 였습니다. 처음 블로그 목표는 내가 살고 있는 삶에 대한 괘적을 남겨 놓는 것이였습니다. 

 그렇게 네이버 > 티스토리 > 워드프레스 를 거쳐 이곳 구글 블로그 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서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스팟 (구글 블로거) 테마를 바꾸고, 'H 테그' 글꼴을 수정하고, 여러가지 셋팅을 통해 이제 조금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검색이 안되는 것은 너무나 이상했습니다. 모든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도 검색 실적이 너무 저조 한게 이상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각 검색 엔진별 웹마스터 도구 URL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

https://searchadvisor.naver.com/


왜 내 포스팅 주소가 이상하지? 퍼머링크 한글 이슈

 그러다 제 블로그 포스팅 주소들이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분명, 글 제목과 유사하거나 비슷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게 한글로 주소를 작성했습니다. 티스토리도 워드프레스도 그런식으로 작성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주소가 아래처럼 보인다는 것이었습니다. 


https://tales-of-lives.blogspot.com/2023/11/---.html


 거의 대부분 퍼머링크를 셋팅했던 모든 글들에서 제목이 저런식으로 이상하게 표현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동안 다른 블로그에 글을 쓰느라 블로그스팟에 글을 많이 못 남긴 것이 오히려 다행이라 느껴질 정도로 이상했습니다. 

 추정하건데, 구글의 블로그스팟은 한글 주소를 허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글이 있어야 할 자리에 저렇게 '-' 로 대체되어 있으니 말입니다. 

 혹시 제 블로그만 그런 것인지 다른 분들의 불로그도 열심히 찾아 보았습니다. 

제가 찾아본 모든 블로그스팟 블로그들은 모두 영어로 된 주소를 사용하고 있더군요. 

아뿔싸... 


세종대왕님이 얼마나 아쉬워 하실까? 일 좀 하지 구글코리아

 사실 인터넷 환경, 컴퓨터 프로그램 환경에서 한글을 여려가지 불편한 점이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실제 세상에서는 막강한 언어이자 자랑스런 언어이지만 인터넷 상에서, 한글은 꽤 표현하기 어려운 문자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오해는 마십시요, 한글 문제가 아닙니다. 인터넷 환경이 영어로 구축되어 있는 점이 문제입니다. ) 

 더 많은 포스팅이 발행되기 전에 이 점을 알게되어 다행입니다. 아까운 여러 글들이 있지만,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다시 정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