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베 SL8 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엔듀런스 바이크는 루베는 퓨쳐삭을 도입한 장거리용 로드 바이크입니다. 오늘은 새로워진 퓨쳐샥과 프레임을 기반으로 2024년에 새롭게 출시한 루베 SL8 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3-루베-SL8-간단한-소개



 루베는 스페셜라이즈드의 엔듀런스 바이크 입니다. 엔류런스 자전거는 좀 더 먼 거리 라이딩을 위해 설계된 자전거로 편안한 라이딩 포지션이 특징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엔듀런스 자전거의 간단한  특징을 알아보고, 2024 루베 SL8 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소 아쉬운 점, 저의 소감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24 루베 SL8 은 어떤 로드 자전거인가 ? 


 장거리를 이동할 때, 라이더의 포지션이 너무나 공격적이면, 신체가 느끼는 피로감은 증가하게 되고, 몸이 받는 충격도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을 극복하고자 대부분의 엔듀런스 자전거들은 1) 높은 헤드튜브 2) 긴 휠 베이스 3) 슬로핑이 큰 탑튜브를 가지고 있으며, 제조사에 따라 별도의 충격 흡수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는 앞서 말한 엔듀런즈 자전거 특징에 "퓨쳐샥" 이라는 충격 흡수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핸들로 올라오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상쇄해 줍니다. 

 2017년에 적용된 퓨쳐샥은 2024년 3세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이러한 퓨쳐삭을 적용한 새로운 자전거가 2024 루베 SL8 입니다. 


2023-루베-SL8-Sworks-comp-모델

 


2024 루베 SL8 은 어떤점이 변경되었나? 


 엔듀런스 바이크에 대한 간단한 구분과 특징을 살펴보았고 본격적으로 2024 루베SL8 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더 정교해진 충격 흡수 '퓨쳐샥 3.0"

 가장 큰 특징은 역시 더 정교해진 충격 흡수 시스템 '퓨쳐샥 3.0" 입니다. 

2017년 퓨쳐샥이 출시된 이후, 댐퍼가 적용되고, 사용자가 충격흡수 정도를 조절하는 방향으로 세대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이번 '퓨쳐샥 3.0' 의 경우는 앞선 두 세대 대비 그 조절 범위가 더 넓어지고 정교해졌습니다. 라이더의 무게, 취향에 따라 스프링의 탄성 정도와 댐퍼의 충격 흡수 성능을 조절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외관상으로는 이전 '퓨쳐샥 2.0'과 큰 차이가 없어보이나 ,내부 구조도 유지보수가 용이한 형태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퓨쳐샥은 댐핑 여부, 탄성조절 여부에 따라 3.1, 3.2, 3.3 으로 버전이 구분되며 각각 다른 등급의 모델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각 버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또한 탄성 등급이 다른 스프링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러한 퓨쳐샥을 통해 샷이 없는 타사의 엔듀런스 자전거 대비 53% 충격을 더 흡수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퓨쳐샥 3.1 : 탄성 기능(스프링, 와셔 세팅), 스포츠/105 모델

퓨쳐샥 3.2 : 탄성 기능(스프링, 와셔 세팅), 유압 댐핑, (댐핑/탄성 조절 불가), Comp/Expert모델

퓨쳐샥 3.3 : 탄성 기능(스프링, 와셔 세팅), 유압 댐핑, (댐핑/탄성 조절 가능), Pro/S-works 모델

 

그래블까지 커버할 수 있는 지오메트리


 2024 루베 SL8 의 또 다른 큰 특징 중의 하나는 일반적인 엔듀런스 바이크이지만 그래블로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많이 넣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넓어진 타이어 클리어런스

 타이어 클리어 런스가 33mm에서 40mm까지 확대되어, 그래블 라이딩에 적합한 넓은 폭의 타이어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탑튜브 백  및 휀더 장착을 위한 아일렛 

 일부 그래블 바이크의 경우, 탑 튜브에 볼트를 이용해서 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루베 SL8 도 이러한 볼팅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게다가 앞뒤 포크에는 휀더를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을 갖추고 있어 전체적으로 그래블로 바로 확장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에어로 해지고 가벼워진 프레임, 에이토스 기술이 녹아들다.

 이전 세대와 비교하여 좀 더 가벼워진 프레임도 큰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슬쩍 외관을 봤을 때는 변동이 이전 세대와 큰 차이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프레임 자체는 좀 더 공기역학적으로 (에어로다이나믹 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바텀 튜브는 점 더 납짝해졌고, 싯트 스테이 튜브는 놈더 얇아지고 낮아졌습니다. 이 같은 프레임 변경을 통해 이전 세대 모델 대비 50g 의 경량화를 이뤘다고 합니다.

 이런 기술은 에이토스의 설계 사상 및 기술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니, 에이토스의 경량 기술이 모든 로드자전거 라인에 확대 되는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 글을 마치며

 우리 나라는 엔듀런즈 자전거의 인기가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스페셜라이즈드에서 2024 루베 SL8 라인을 국내에서 많이 런칭하지 않았습니다. 

 공식홈페이지에는 중급 기종인 Comp 모델과 최상위 등급인 S-works 모델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재고가 남으면 손해를 보는 판매사의 안타까움은 이해를 하나, 소비자의 선택권이 너무 적은 것은 여전히 큰 아쉬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 또한 엔듀런스 바이크를 타고 있지만 장점이 많은 자전거임에도 인기가 없는 것은 매우 아쉽습니다. 많은 분들이 엔듀런스 바이크의 장점을 인지하고 루베 SL8 등 다양한 엔듀런스 바이크가 활성화가 되길 소망해 봅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링크 :  https://www.specialized.com/kr/ko/c/rouba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