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아이폰 SE2를 중고로 구매하여 2년간 사용하고 있다. 이제는 바꿔야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고민 중이다. 출시를 기다리는 동안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15 정보를 모아보았다. 나는 아이폰 16을 노려 본다. 

1. 출시일 

 애플은 항상 9월에 신제품 출시 이벤트를 개최 했었다. 올해 역시 기존과 동일한 9월 개최가 유력하고 이때, 아이폰 신형을 출시할 예정이라 한다. 정확한 날짜는 미정이다. 이때 신제품이 출시가 되면, 이번에도 한국은 1차 출시 국가에서 제외되어, 10월 첫 주에 정식 발매가 될 것 같다. 작년에는 9월 7일에 신제품 출시 이벤트가 있었다. 매년 신제품을 내는 걸 보면 애플의 엔지니어들도 영혼을 갈아넣고 있을 것 같다. 

2. 외관 변화 

 초슬림베젤 적용 

 초슬립 배젤이 적용될 예정으로 두께가 기존 아이폰 14의 2.17mm 보다 25% 줄어 1.55mm 가 될 예정이라고 한다. 


아이폰15-베젤-사이즈


 USB-C 충전단자 적용 

 아이패드 충전단자 처럼, 15부터 아이폰도 USB-C 충전 단자를 적용할 계획이란다. 진작에 좀 그렇게 하지. 항상 장거리 자전거 라이딩을 나갈 때면, 모든 형태의 중전 케이블을 가져가야 해서 불편 했는데, 이제라도 USB-C 선택은 다행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유럽의 규제가 한 몫을 했을 것이라 추측해 본다. 


3. 성능 변화

 하드웨어, 3nm A17 칩셋

 3nm 공정의 A17 프로세서가 '프로 맥스' 에는 적용이 된다고 한다. 공정의 크기는 칩셋에 넣을 수 있는 트랜지스터 숫자를 결정하고, 트렌지스터 숫자는 칩셋의 성능과 전력소비량을 결정한다. 애플의 설명에는 기존대비 20% 성능과 전력 소비량이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정확히는 써봐야 할 것 같기는 하다. 한 가지 확실한 건 '역대 최대 성능' 이 될 것 이라는 것이다. 


 카메라, 잠망경 줄 렌즈, 광학 6배줌까지 

 안드로이드 계열의 대표주자 갤럭시에 적용되어 있는 잠망경 줌 렌즈가 아이폰에도 탑재되어 광학 6배줌 까지 지원 된다고 한다. 카매라 성능은 곧 카매라 크기 변화를 가져올 것이기에 나처럼 슬림한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마냥 좋은 소식은 아닌건가 ? 


 소프트웨어, 다이내믹 아일랜드 확대 적용 

 노치 디자인을 버리고 다이내믹 아일랜드를 확대 적용 한다고 한다. 많은 유튜버들이 극찬한 기능이기 때문에 더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광고>

4. 예상 가격 

 가격은 14대비 10% 인상하여 '아이폰 프로' 가 1099 달러, '아이폰 프로 맥스' 가 1299 달러가 될 것이라 한다. 각각 한국에는 155만원과 175만원에 판매 중인데, 이렇게 되면 한국에서는 프로맥스 기준으로 200만원을 눈앞에 보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 


5. 글을 마치며

 다 좋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다. 가격을 생각하면 지금 쓰고 있는 아이폰을 계속 사용해야 하나 고민이 된다. 아직도 아이폰 6S 가 쌩쌩하게 돌아가는 것을 보면, 내 아이폰도 2~3년은 충분히 버틸만 하기 때문이다. 아니면 신형 아이폰을 위한 용돈을 잘 모아서 과감하게 투자를 하던지 해야겠다. 15가 안되면 아이폰 16이다.